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더운 여름 횡문근융해증 증상 원인 정리 , 과도한 운동이 원인?

by 상상속정보 2024. 8. 11.

더운 여름 횡문근융해증 증상 원인 정리해 보겠습니다. 횡문근융해증은 더운 여름 과도한 근육 운동 시에 잘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최근 군대에서 훈련을 받던 육군 훈련병이 무리하게 훈련을 받다가 쓰러져 후송이 되었지만 횡문근융해증 증상으로 사망한 일이 발생한 적이 있습니다.

 

오늘은 특히 더운 여름 과도한 신체 운동으로 근육이 괴사 되어 발생하는 횡문근융해증 질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여기]

횡문근융해증 증상

횡문근융해증은 과도한 신체적인 운동으로 근육이 괴사 되어 미오글로빈, 단백질, 전해질 등의 근육 세포가 혈류를 타고 신장으로 들어가 콩팥 기능을 저하시키는 질환입니다.

 

초기 증상으로는 근육통과 미열 등이 나타나고 붉거나 갈색 소변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하면 발열, 구토, 전신쇠약, 부종 등의 전신 증상이 나타나다가 급성 신부전으로 발전하기도 하는 위험한 질환입니다.

발생 원인

횡문근융해증은 장시간 무리한 고강도 신체 활동으로 근육에 산소와 에너지가 충분히 전달되지 못해 근육이 괴사 되는 질환입니다.

 

특정 약물이나 알코올의 과다 섭취 또는 근육 감염질환 등도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단순 근육통과의 구분

횡문근융해증은 겉으로 보기에 일반적인 근육통 증상으로 보이기 쉽습니다. 우선 횡문근융해증은 근육 손상으로 인해 미오글로빈이 혈류로 방출되어 소변이 붉거나 갈색으로 변하는 증상이 나오고 일반 근육통에서는 이런 증상이 없습니다.

 

그리고 높은 평균 체온 상승이 나타나고 근육통도 일반 근육통에 비해 상당히 심합니다. 그리고 일반 근육통은 시간이 지나면 근육 기능이 완화가 되지만 횡문근융해증은 급격한 근육 기능 저하를 보입니다.

 

만일 체온 상승 및 근육통이 매우 심하면서 붉거나 갈색 소변과 동반된다면 일단 무조건 119를 불러야 합니다.

횡문근융해증 고위험군

더운 환경에서 충분한 수분 보충 없이 운동이나 무리한 신체활동을 지속하거나 근육의 유전적 소인이 있는 경우는 높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평소에 운동이 없던 사람들도 갑작스럽게 무리한 운동은 피해야 합니다.

 

평소에 운동이 없다가 군대의 훈련병으로 입소하는 체력이 약한 사회복무요원의 경우에도 횡문근융해증 고위험군에 속합니다. 그리고 특전사처럼 항상 훈련 강도가 높은 조직들도 매우 높은 주의가 요구됩니다. 

 

또한 크로스핏, 스피닝 등의 평소 고강도 운동을 하는 사람들도 고위험군에 들어갑니다.

 

열사병 vs 일사병 무슨 차이? 발생 시 대처법 알아보자

열사병과 일사병의 차이와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름철 대표적인 온열 질환이 바로 열사병과 일사병입니다. 그런데 두 질환의 이름에 보듯이 비슷하여 같은 질환으로 오해를 받기가

imagnrich.tistory.com

횡문근융해증 증상 원인 안내 썸네일 사진